Ⅰ. 소 개
1. 화성 연쇄 살인사건
연극 <날 보러 와요>, <살인의 추억>은 '화성 연쇄살인 사건'에 기초하여 만들어졌다.
이 사건은 1986년부터 1991년까지 경기도 화성 시에서 10명의 부녀자가 강간, 살해당한 미해결 사건으로
경찰력 동원 규모는 국내 단일 사건 역사상 최고로 기록될 정도다.
연극과 대학원 졸업 (MA)
*한극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교수,
*서울예술전문대학 교수
*극단 연우무대 예술 감독을 역임
*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로 재직 중
3. 작품 분석
3. 1. 플롯
①발단 : 이 연극의 첫 시작은 연쇄 살인 사건이 일어나고, 수사본부가 서울에서 이 사건에 관심을
살인의 추억
2003년 4월 25일에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두 번째 영화로써 김광림의 연극 ‘날보러와요’를 각색하였고 그 해 한 해 동안 570만명의 관객을 동원해 2003년 한국 영화 최고의 흥행기록을 세웠다.
2. 작품 분석
1) 인물상의 차이
(1) 김세곤과 신동철
연극상에서는 김세곤 반장이 새로
연극 장르의 특성상 매우 다양한 구술적 특성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에서였다.
그러던 중 우리는 꽤 괜찮은 분석 텍스트를 접하게 되었다. 최근에 같은 원작의 연극과 영화가 한꺼번에 공연된다는 것으로 화제가 된 <날 보러 와요>라는 연극과 <살인의 추억>이라는 영화였다. 연
들어가기
1. 희곡의 정의
희곡이란, 무대 위에서 배우들이 말과 행동을 통해 관객 앞에서 상연할 것을 목적으로 꾸며 쓴 글(연극의 대본)
2 . 희곡의 특성
(1) 허구성 : 소설처럼 희곡도 작가가 상상한 것을 꾸며 쓴 이야기다.
(2)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한다. : 따라서, 무대 장면 등을 상상하며 읽어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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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희곡의 정의
희곡이란, 무대 위에서 배우들이 말과 행동을 통해 관객 앞에서 상연할 것을 목적으로 꾸며 쓴 글(연극의 대본)
2 . 희곡의 특성
(1) 허구성 : 소설처럼 희곡도 작가가 상상한 것을 꾸며 쓴 이야기다.
(2)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한다. : 따라서, 무대 장면 등을 상상하며 읽어야
날보러와요')
음악 : 이와시로 타로 (Taro Iwashiro)
이 영화는 1986년부터 1991년에 걸쳐 경기도 한 지역에서 벌어졌던 실제 살인사건과 김광림 원작 희곡 <날보러와요>를 그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. 원작에 없는 80년대라는 시대상을 끌어들인 부분이 연극과 갈라지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등장하
영화로 던진다는 노선이다. B영화도 ‘A급 캐스팅’을 통해 미학적 완성도와 상업적 성공을 얻었다. LJ필름이 김기덕 감독에게 그랬듯 해외판매를 위한 통로를 만들기 위해 감독의 ‘브랜드 파워’를 형성하는 것이나 <봄날의 간다>의 투자를 홍콩과 일본에서 끌어낸 것도 일종의 안전판이다. 감독의 ‘
영화 곳곳에 집어넣음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이 살인 사건이 생활 가까이에서 일어났던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해 준다.
3. 시대상
영화 <살인의 추억>에서 드러나고 있는 상황은 80년대 후반이다. 실제로 영화의 소재가 된, 화성연쇄살인사건 역시 1986년부터 1991년까지 6년여에 걸쳐 발생되었는
영화 제작을 시작한 이후, 명필름, 싸이더스, 영화사 봄 등 국내 유명 제작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앞선 감각과 차별화된 완성도의 한국 영화들을 선보였던 현우 엔터테인먼트는 2000년 <공동경비구역 JSA>, 2001년 <무사>, 2002년 <2009 로스트 메모리즈>, <집으로>, 2003년<살인의 추억>, <스캔들> 등의 영화들로 흥